본문 바로가기

건강

소금 섭취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소금 섭취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소금은 무엇일까?

생리적으로 인간이 사는데 소금 섭취는 필수적입니다. 그러나, 지나치게 섭취한다면 각종 성인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양면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절한 양의 좋은 소금을 섭취하도록 해야합니다. 특히 어린 시절에 소금이 많이 들어간 음식에 맛이 길들여지면 성인이 된 후 각종 성인병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어린이들의 소금 섭취는 부모가 더 신경 써야 하는 부분입니다.         


염소와 나트륨 화합물인 염화 나트륨이 즉 소금입니다. 소금은 짠 맛을 제공할 뿐 만 아니라 식품을 만들때 간을 맞추거나, 또는 식품 보관시에도 필수적으로 이용되어 왔습니다. 야채,  육류, 생선, 와 같은 다양한 식품들을 소금에 절이게 되면 미생물의 번식을 막아 오랜 기간  보관되기도 하고 야채를 소금에 절이게 되면 야채가 수분을 잃게 됨으로써 부드러워지게 하기도 합니다.

 


소금 섭취를 못했을 때 신체는 어떻게 될까요?

이와 같이, 소금 섭취를 통해 체내에 쌓여 소금은 나트륨(Na)과 염소(Cl)의 이온 형태로 존재하게 됩니다.  나트륨은 세포질의 항상성을 유지하며 삼투압을 조절하는 기능을 하게 됩니다. 삼투압 조절은 신체(생체)는 수분 균형을 이루고 혈액을 포함한 체액의 양을 조절하게 합니다. 그래서, 우리 신체의 모든 세포는 소금의 한 성분인 나트륨 이온을 조금씩이라도 필요로 하며,  혈액과 근육은 경우 더 많은 양을 필요로 합니다.

 

우리는 보통 소변, 땀 등으로 하루 약 1그램 정도의 소금을 잃게 됩니다. 그러므로 어떻게든 우리는 나트륨을 섭취해야 합니다. 소금의 양이 부족시 현기증과 탈진감이 올수 있으며, 저나트륨 혈증에 의해 체내 수분과잉으로 부종, 탈수증상, 저혈압을 동반하는 부신피질기능저하증 등이 올 수 있습니다. 특히 나트륨 이온은 세포에 작용하므로 부족해지면 무감각한 사람이 됩니다.


그러나 오늘날 소금의 과다 섭취는 성인병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의사들은 소금 섭취 양을  줄일 것을 권합니다. 그러나 소금은 여전히 인간의 생명 유지를 위해 신체 필수 성분으로 적당량을 섭취할 수 있도록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