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추운날씨 또는 겨울철 운동 시 주의사항

추운날씨 또는 겨울철 운동 시 주의사항

 

어제 오늘 서울에는 눈 폭탄이 떨어졌습니다. 눈이 오면 차도 사람도 움직이기 힘들지만 눈이 만들어내는 멋진 설국은 너무나 매력적이어서 사람들을 설레게도 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추운날씨나, 기온이 많이 떨어지는 겨울에는 몸이 움츠러 들어 신체 움직임이 많이 감소하게 됩니다. 춥다고 몸을 움직이지 않는다면 운동부족으로 면역력은 떨어지고, 질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이럴 때 일 수록 규칙적인 운동이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데 중요합니다. 하지만, 추운날씨나 겨울철 운동 시에는 안전을 위해 각별히 주의하고 운동해야 합니다.

 

 

 

1 추운날씨나 겨울철 운동 시 주의사항 첫번째는 관절을 충분히 풀어주는 것입니다.

 

낮은 기온으로 근육과 관절이 경직 상태에서 충분히 풀어 주지 않고 운동을 하게 되면 신체부위에 상해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충분한 스트레칭으로 관절 중심으로 근육을 풀어줘야 운동능력이 100% 발휘될 뿐 만 아니라 부상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칭은 목이나 팔, 어깨 등을 길게 뻗거나 늘어뜨리는 동작을 시작으로 목을 옆으로 돌려 손으로 지긋이 누르거나, 굽혀지는 만큼만 허리를 굽혀 그 자세를 5~30초간 유지하며 조심스럽게 진행합니다. 운동 전 실내에서 대략 5~10분간 신체 각 관절을 중심으로 근육을 풀어준 후 , 실외에서 다시 약  5~10분 간 준비운동을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실내에서 땀이 날 정도로  준비운동을 먼저 하는 것이 좋습니다

 

준비운동은체온을 올려 외부 온도에 적응할 수 있도록 신체를 만들기 위한 목적입니다. 근육 및 관절의 온도를 높이고, 심장, 폐등을 운동을 위해 준비시켜야 합니다. 근육, 등조직의 온도가 상승하게 되면 신체 민첩성,  유연성 등이 좋아지면서,부상시 덜 다치게 됩니다. 몸에서 약간 땀이 날 정도로 준비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옷을 겹쳐 입되 너무 많이 입지 않는 것이 추운날씨 나 겨울 철 운동할 때 지켜야 할 또 하나의 주의사항입니다

 

 

겨울철 추운 날씨에 운동시에는 두꺼운 옷 보다 얇은 옷을 여러개 겹쳐 입는 것이 체온관리에 좋습니다. 하지만, 땀복은 좋지 않습니다. 지나치게 너무 많은 옷을 입으면 땀이 많이 나게 되고 운동 후 땀이 증발하면서 체온이 급격히 내려가게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목 윗부분을 통해 체온이 대부분 빠져나가게 되므로 되도록 모자와 목도리를 착용해야 합니다. 손, 발, 코, 귀 등 끝 부위에는 피 공급이 크게 줄어 체온이 많이 떨어지게 되므로 오랜 시간 운동시 적당히 따뜻하게 해줘야 합니다.

 

 

4 만성 질환자인 경우 겨울철 운동시 주의사항으로 중요한 것 중 운동시간이 있으며 오후 운동이 권장 됩니다.

 

특히 고혈압 환자 경우 추위에 노출시 혈관이 빠르게 수축하고 심장부담이 증가되면서, 각종 심장질환의 위험이 커지게 됩니다.  다른 성인병 질환자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그러므로 가능하면 오후 운동을 하거나, 실내 운동이 추운날씨에 좋습니다

 

 

5 추운 날씨 또는 겨울 철에는 운동 강도를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추운 날씨나 겨울철 운동 시에는 운동 양과 강도를 줄이도록 해야 합니다. 날씨가 추운 경우 운동시 몸은 더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게 됩니다. 평상시 처럼 운동하게 되면 몸에 무리가 오고, 사고나 부상등으로 이어질 위험이 커집니다. 그러므로 평소 운동 강도보다 20%-30%정도 줄이도록 합니다.

 

 

6 추운날씨 나 겨울 운동시(특히 등산, 스키, 골프)에 술을 마시지 않는 것(금주)은 반드시 지켜야할 주의사항입니다.

 

 

눈 쌓인 겨울날이나, 추운날씨에 언 몸을 녹이겠다고, 산을 오르며 술을 마시는 것은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치명적인 자살 행위 입니다. 스키장, 골프장에서도 상황은 같습니다. 술의 체온 상승효과는 일시적 현상이며,  얼마가 지난 후에는 체온이 더 떨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취중에는 판단력마저 흐려져 더 큰 사고를 불어 올 수 있습니다.

 

 

7  마지막으로 추운날씨 나 겨울철 운동시 주의사항으로 잊지말아하는 것은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땀을 흘리는 운동 후 옷을 얇게 입은 상태로 있게 되면 감기에 쉽게 걸리게 됩니다. 땀이 식으면서 체온이 빠르게 내려가기 때문입니다. 되도록, 운동이 끝나고 빨리 온수로 목욕 후 마른 옷으로 갈아입는 게 좋습니다. 그렇게 할 수 없는 경우라면 옷을 더 따뜻하게 입고 몸을 보온해 주어야 합니다.

 

추운 날씨나 겨울철 위와 같은 주의사항을 지키고 운동한다면 즐겁고 안전하게 운동 할수 있을 것입니다. 겨울철 운동시 지난친 의무감 때문에 매일 규칙적으로 실외운동을 무리하게 해서는 안 된다는 점 잊지마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