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초석잠 효능 기억력 향상 및 치매에 좋습니다.

초석잠 효능 기억력 향상 및 치매에 좋습니다.

 

생소한 이름이신분 많으실 겁니다. 들어본적이 있으신 분들이 많지 않으실 겁니다. 이 식물의 이름은 풀 초, 돌 석, 누에 잠 을 따 지어진 이름입니다. 꼭 누에 처럼 생겨 붙여진 이름입니다. 일본과 중국에서는 오래전 부터 귀한 약재로 인정 받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도 전국 각지에 분포돼 있는데,  다소 습한 풀밭에서 자라며 석잠풀로 불리기도 합니다. 정확히는 석잠풀의 줄기나 전초부분을 가리켜 초석잠이라고 합니다.  과거 sbs에서 초석잠을 기르는 농가 모습과 그 효능을 방송에 소개해 많은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지기 시작 했습니다.

 

사람들이 나이가 들면 생기는 질병 중 하나인 치매는 본인도 힘들지만, 가족과 주변 가까운 사람들도 힘들게 하는 심각한 질병입니다. 제 나이의 지인들 중에도 치매 부모로 인해 고통 받는 가족이 있어 참으로 안타깝다는 생각이 듭니다.

 

출처 : 영철 이,  https://www.flickr.com/photos/bastus917/

 

 

초석잠 효능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특히 뇌기능을 향상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약초가 치매환자와 환우 가족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는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초석잠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첫째로, 초석잠 효능은 무엇보다  콜린, 페닐에타노이드이라는 뇌기능을 활성화 시켜주는 성분이 풍부히 들어 있어 노인성 치매, 뇌경색, 기억력 향상등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초석잠 효능 두 번째는 이 약초에 들어 있는 아르긴산, 스타키드린 성분의 역할입니다. 이 성분들은 체내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혈액순환을 좋게 해준다고 합니다.

 

3. 그로 인해서  간경화 및 동맥경화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되고,  지방간 형성을 막아 성인병 예방을 위한 건강식품으로사 많은 사람들이 찾는다고 합니다.

 

 

4. 초석잠은 또한 섬유질, 올리고당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변비에 도움이 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5. 계속해서 유황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어 피부 노화 방지 와 피부 미용에도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6. 마지막으로 초석잠 효능에는 면역력 증진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관절염, 신경통, 중풍 마비 증상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초석잠 먹는 방법 중 가장 단순하면서 일반적인 것은 차로 드시는 겁니다.  말린 초석잠 3g~6g을 200cc의 물과 함께 달여 드실 수 있습니다. 하루 10g~20g 정도가 드시기에 적당한 양으로 여겨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