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파뿌리 효능, 특히 감기에 좋아요.

파뿌리 효능, 특히 감기에 좋아요.

 

집에서 요리할 때 필수인 파, 보통 단맛을 내고 조미의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요리에 파를 쓸 때 파뿌리는 잘라서 버리게 됩니다. 그러나 그 파뿌리가 아주 놀라운 효능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요즘 특히 환절기여서 감기에 걸린 주변 사람들을 많이 보게 되는데요, 감기가 쉽게 걸리는 이유는 몸이 허약해서입니다. 즉 면역력이 떨어진다는 이야기입니다.

 

평소 열심히 운동하고, 건강한 음식을 섭취하도록 하는 것이 체질개선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런데 특히 감기가 잘 걸리는 분들에게 좋은 음식이 바로 총백이라고 불리는 파뿌리로 한방에서도 좋은 약재로 여겨집니다. 이런 감기외에도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 함께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파뿌리 효능 알아보겠습니다.

 

파뿌리에 알리신과 레기올이라는 좋은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1. 뿌리째 섭취시 땀을 나게 하고 양기를 잘 통하게 함으로써 찬바람과 추운 기운을 없애 줌으로써 특히 감기에 파뿌리 효능이 좋습니다. 

 

 

2. 알리신 성분 풍부해서 혈액순환 촉진에 좋습니다.

 

3. 감기로 인해 생기는 두통에도 좋습니다. 

 

 

4. 배가 차고 아프거나, 설사, 해열에도 파뿌리 효능이 있습니다. 

 

5. 간의 해독에도 좋으며,  대소장을 잘 통하게 해서 대소변이 잘 나오게 합니다.

 

6. 열을 발산키는 효능이 있으며 균의 발육 억제 및 소염작용을 합니다.

 

7.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를 잘 되게 합니다.

 

8. 파뿌리 효능으로 또한 풍부한 비타민C 성분으로 피부미용에 좋으며 칼슘 과 칼륨이 풍부해 체내에 나트륨 배출에도 효과적이서 뼈 건강과 고혈압 예방에도 좋습니다.

 

 

 

이러한 파뿌리를 차로 만들어 꾸준히 드시면, 건강에도 좋고 특히 감기예방에 좋습니다. 파뿌리차를 만드는 방법은 파뿌리 2~3개를 300cc 물에 넣어 약 30분 정도 약한 불로 끓여, 하루 3회에서 7회까지 1회당 소주 1컵 정도의 양을 마시면 감기 예방 및 증상 완화에 좋습니다. ( 대추나 생강을 같이 넣어 드셔도 좋습니다.)

 

섭취시 주의할 점은 지나치게 많이 먹게 되면 정신이 흐려지고 땀을 많이 나게 해 지나친 체력 소모가 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