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바나나의 효능 (영양성분의 창고) 알아 볼까요?

바나나의 효능 (영양성분의 창고) 알아 볼까요?

 

만약 혈압을 관리해야 한다면 이 과일을 적극 권장합니다.  한개나 두개 정도를 가방에 넣고 다니다, 편하게 꺼내 먹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바나나 1개 칼로리는 90~93칼로리로 다른 과일에 비해 약간 높은 편입니다. 그렇더라도 정말 많은 영양성분을 포함하고 있고,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 오히려 다이어트 식품으로 애용되고 있습니다. 

 

바나나 하루 권장량은 따로 있지 않지만, 많이 먹어도 부작용이 없는 과일이며, 하루에 세 개씩 꾸준히 먹게 되면 뇌졸중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아니면 하루에 한개씩 만 먹어도 신체에 놀라운 변화가 일어난다고 합니다. 하지만 지나치게 많이 먹게 된다면 고열량을 섭취할 수 있으므로 적당량을 먹도로 해야겠습니다.

 

또한 포만감이 다른 과일에 비해 높기 때문에 적게 먹어도 더 높은 포만감을 느낄 수 있다는 점도 다이어트에 좋은 이유 중 하나입니다.

 

참고로, 관심 있는 분들을 위해 이 과일의 당도를 알아보면, 사과가 8~16 bx, 수박 12~13bx 정도이고, 이 와 비교해 바나나는 16bx 정도의 당도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자, 그렇다면 영양성분의 창고인 바나나의 효능을 알아 볼까요?

 


1. 높은 섬유질 함량

바나나는 용해성과 불용성 섬유질로 가득 차 있습니다. 특히 용해성 섬유질은 소화 속도를 늦추고 더 오랜 시간 동안 포만감을 느끼게 합니다. 그런 이유로 많은 사람들이 아침 식사 대용으로 먹습니다. 또한 이러한 바나나의 효능은 비만과 다이어트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2. 소화 촉진

바나나는 달콤하면서 신맛이 나는 편입니다. 특히 신맛은 소화액을 자극해 소화를 돕고 신진 대사를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바나나의 효능에는 심장 건강이 있습니다.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은 심장 건강에 좋습니다.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의 섭취 증가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춰줌으로써 심혈관 질환과 관상 동맥 심장 질환의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


4. 바나나의 효능 - 넘치는 영양성분

영양성분에 관해서 최고입니다. 칼슘 , 칼륨 , 망간, 마그네슘, 철분, 엽산, 니아신, 리보플라빈, B6 와 같은 필수 비타민 과 미네랄이 함유 되어 있습니다. 이 영양성분들은 모두 신체의 적절한 기능과 건강 유지에 기여합니다.

 

5. 풍부한 칼륨
바나나의 효능 중에는  칼륨 함량이 높아서 기인하는 것이 있습니다. 칼륨은 건강에 유익한 수많은 혜택을 줍니다. 그 중에는 심장 박동 , 혈압 조절 있으며,  뇌 건강에 도움을 줘 치매에도 도움이 됩니다.

 

 


6. 혈압이 높은 사람에게 좋은 과일입니다.

소금은 고혈압에 환자에 매우 좋지 않습니다. 바나나의 낮은 소금 함량과 높은 칼륨 함량은 고혈압 환자에게 특히 그 효능은 이상적입니다.


7. 빈혈 퇴치에 효능이 있습니다.

바나나의 철분 함량 이 높기 때문에 빈혈로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빈혈은 혈액 속의 적혈구 또는 헤모글로빈 수가 감소하는 상태입니다. 이것은 피로, 숨가쁨, 그리고 창백함으로 이어집니다.

 

 

8. 불면증 과 스트레스 해소

불면증과 스트레스 해소에도 바나나의 효능이 있습니다. 이 과일은 수면 유도 성분이 몸 안에서 생성되는 것을 돕고, 마그네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우울증과 불면증에도 효과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9. 노화예방 효능

몸 안에 생기는 활성산소는 노화와 질병의 원인이 됩니다. 이 때, 바나나에 함유된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E는 체내의 활성 산소를 제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것으로 인해 노화 예방의 효과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