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용어사전

롱테일법칙(long tail strategy)은 무엇일까?

롱테일법칙(long tail strategy)은?

 

많은 소매 환경속에서 소수의 인기있는 아이템들이 어떤 가게의 판매를 지배한다. 롱테일법칙의 반대되는 파레토의 법칙에 의하면 인기있는 20%의 제품이 80%의 매출을 차지한다. 예를 들어 기대되는 영화, 책, 또는 비디오 게임들이 있다. 많은 가게들은 경쟁 상대들 보다 가능한 많은 고객들은 끌기 위해 자동적으로 이렇게 인기있는 아이템들을 홍보한다.

 

그러는 동안에, 다른 특별한 홍보 없이 그 가게의 다른 재고 상품들도 팔린다. 하지만  팔리는 이 제품들 중에 어떤 단하나의 제품도 영향력이 있는 정도로 팔리는 것은 아니고 전체적으로 가게의 관심밖에 있는 제품들이다.

 

그러나 몇몇 가게들의 경우 덜 인기있는, 하지만  전체적으로 합칠 때 다량의 판매를 차지하는 다양한 제품들을 취급한다. 이 경우 판매 그래프를 그려 본다면 아래와 같다  인기있는 제품 A, B 의 판매가 인기없는 C 부터 K 까지 제품의 합과 비슷하다.

 

 

롱테일법칙 그래프

 

 

롱테일법칙 그래프에서 뒷부분은 롱테일(long tail, 긴 꼬리)의 모습을 한 도마뱀과 같은 모습이다.

 

 

그러면 롱테일법칙(long tail strategy) 무엇일까?

 

롱테일법칙은 이 처럼 덜 인기있는 제품, 즉 롱테일 범위에 들어가는 제품에 기초한 비지니스 세일 모델을 만들면서, 이 제품들에 집중하는 것이다.

많은 마케팅 전략이 구체적인 제품이나 브랜드에 집중하는 반면에, 롱테일법칙을 이용한 마케팅은 제품의 홍보 보다는 제품의 재고 관리에 더 집중한다. 결과적으로 재고의 다양성을 높임으로서 (롱테일을 확장시킴으로서), 사업체들은 더 많은 고객에게 다가가게 되고 결국 더많은 총 판매액을 만들어내게 된다.

 

이런 롱테일법칙을 이용한 마케팅의 대표적인 경우가 아마존이나 넷플릭스이며, 인터넷의 장점인 상품전시 공간의 확보를 위한 비용이 매우 적게 든다는 점 등이 이들의 인터넷 쇼핑몰이 다양한 아이템을 취급할 수 있게 하는 장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