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변비 원인 과 해결법 및 치료방법

변비 원인 과 해결법 및 치료방법

 

우리에게 매일의 중요한 일과 중 하나가  배변이다. 배변이 잘 된 다면, 몸과 마음이 편안해진다. 그렇지 못할 때 변비로 인해 무언가 불편한 느낌이 하루종일 우리를 불편하게 한다. 일상생활의 컨디션에도 영향을 미치며,  스트레스로 작용하게 된다. 변비의 의미는 대변이 너무 단단해  많은 힘을 주고서야  배변이 되는 경우, 혹은 화장실에서 볼일 본 후에도 지속적인 배변감을 느끼것을 말한다. 그런데 모든 사람이 꼭 하루에 한 번 이상 배변을 해야만 정상인 것은 아니다. 정상이라고 생각 할 수 있는 일반적인 배변 횟수는 대개 하루 3회부터 일주일에 3회까지 여러가지다. 그러므로 자신이 변비인가 아닌가를 정하는 기준이 남들의 기준과 다를 수 있다. 평소 자신의 배변하는 습관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이 변비에 대한 올바른 판단을 내리는 방법이다. 만일 불편함이 없었던 평소 자신의 배변횟수와  비교해 배변횟수가 현저하게  줄어들었다면 변비라고 생각할 수 있다. 

 

 

 

 변비 원인은 다양할 수 있지만  그 중에도 변비가 잘 발생하는 경우 원인은

 

평상시 운동량이 부족한 경우,

변의를 과도하게 참는 경우, 이 경우도 변비 원인이 된다.

시간상 불규칙하게 식사를 하거나 지나친 음주를 하는 경우,

폭식(과식)을 하는 경우에도 변비 원인이 될 수 있다. 

충분한 양의 물을 마시지 않는 때,

지나친 스트레스를 받고 있을 때,

섬유질의 섭취가 너무 적고,  소화흡수가 잘 되는 음식만 먹을 때도,  변비 원인이 될 수 있다.

 

 


 변비 해결법 및  치료방


식사습관을 규칙적으로 하며,  아침을 먹고 난 후에는 반드시  화장실을 찾는 습관을 갖는다.

 

규칙적 식사습관은 위 와 장의 운동을 좋게 한다, 배변시 마음의 여유와 함께 변을 보는 연습을 하는것이 중요하다. 약 15분에서 30분 정도는 책을 읽는다든가,  신문을 읽으면서 기다릴 수 있다.

 

 

올 바른 배변 자세를 갖는 것도 변비의 해결법 및 치료방법이 된다.

허리를 곧게 펴고, 편안한 상태로 변기에 앉는다.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변비 해결법 및 치료방법이다.

특히 배의 압력을 높일 수 있는 신체활동을 해준다. 운동 시간이 모자라다면, 걷기도 변비에 좋다. 배의 압력을 위해 좋은 운동으로 벽이나 침대 끝을 붙잡고 변을 보는 자세로 쭈그려 앉았다가, 다시 발 뒷꿈치를 바닥에 붙인채 일어났다 앉았다 하는 동작을 반복 한다. 아니면,  등을 바닥을 향해 누워 양손을 가슴에 얹은 채, 무릎을 편 상태로 다리를 머리 위로 올렸다 내렸다 하는 운동을 한다.

 

 

일상 속에서 물을 많이 마시도록 노력하는 것은 권장되는 변비 해결법이다.

 

 

 

최소한  하루 1.5L에서 2L 의 수분을 마신다. 특히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시원한 물을 마시는 것이 장 활동에 도움이 된다.

 

 

섬유질을 충분히 섭취하도록 하자, 이것은 변비증상을 위한 아주 좋은 해결법 및 치료방법이다.


변비 원인이 약물복용 또는 신경학적 이상 현상인 경우, 섬유질 섭취가 변비 해결법 및 치료방법이 될 수 없을 수 있다. 하지만 그 외 변비원인의 경우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인 각종 과일, 채소, 잡곡(콩, 수수, 귀리, 현미, 보리)등은 늘려주고, 고단백식품, 육류등은 줄여 주는 것이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거친 잡곡, 뿌리 채소에 들어있는  불용성 섬유소는 수분 보유 능력이 좋아 대변의 무게를 증가시켜서, 장 운동을 활성화시키고 장 통과시간 또한  단축시켜준다

 

 

 

변을 보고 싶은 욕구를 억지로 참지 않도록 한다.

변을 보고 싶다고 느낄때 참는 것은 변비증상이 생겨나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즉시 화장실에 가도록 해야한다.

 

 

각종 변비약을 습관적으로 먹는 것은 올바른 해결법 및 치료방법이 아니다

약물에 지나친 의존은 정상적 배변습관이 회복되는데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약물을 복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하도록 해야한다.

 

과도한 관장은 장기능을 떨어뜨린다. 

 

그렇기 때문에 상인 경우 조금씩 관장을 줄이도록 해야한다. (장기능이 회복될 때 까지 몇개월이 걸릴 수 있다)

 


아래의 경우는 의사진찰을 받는 것을 권한다.


변비 증상이 중년 이후 갑작스럽게 생긴 경우나, 위의 설명한 방법들이 효과가 거의 없다고 생각 될 때나, 변비증상과 함께 배변할 때 출혈증상 있을때는 의사의 진찰을 받고 그 원인을 밝히고 치료 받도록 하는 권하여진다.